본문 바로가기

전체메뉴 건너뛰기 메뉴 닫기

치료목적사용면책 심사 절차


프로스포츠 대상 종목

  1. ∨ 프로야구(KBO), 프로농구(KBL), 여자프로농구(WKBL), 프로배구(KOVO), 프로골프(KPGA), 여자프로골프(KLPGA)
  2. ∨ 프로축구(K리그1, K리그2) 선수는 전문체육 TUE 신청 안내 게시판을 확인하세요.

TUE는 TUE위원회의 독립적인 결정입니다.

TUE심사절차 안내도

치료목적사용면책 신청 안내



  1. ∨ 제출자료 : 신청서, 진단서(소견서), 검사결과, 진료기록 등
  2. ∨ 심사중 치료목적사용면책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3. ∨ 치료목적사용면책 신청 자료 발급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선수측 부담입니다.

TUE 신청서 다운로드



TUE 신청 방법



TUE 신청 시점


프로스포츠 선수의 경우 사전신청이 원칙입니다.


단, 아래의 경우에는 사후승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



  1. ∨ 응급 또는 긴급한 치료가 요구되는 의료적 상태에 있는 경우
  2. ∨ 치료목적사용면책의 사전신청이 어려운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
  3. ∨ 경기기간 중 금지약물을 경기기간 외에 치료목적으로 사용하였고, 이로 인해 경기기간 중 실시한 도핑검사에서 비정상분석결과를 통지 받은 경우

사후 승인 대상이 아닌 선수도 아래의 경우에는 사후승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

  1. ∨ 응급치료 또는 긴급한 의료조치가 필요했던 경우
  2. ∨ 기타 예외적인 상황, 불충분한 시간, 기회 등으로 인해 시료채취 전 TUE를 신청하고 TUEC의 심사를 받을 수 없었던 경우
  3. ∨ 경기기간 중 금지약물을 경기기간 외에 치료목적으로 사용하였고, 이로 인해 경기기간 중 실시한 도핑검사에서 비정상분석결과를 통지 받은 경우
  1. ※ 사후 TUE도 TUE 승인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.

심사결과안내


  1. ∨ TUE위원회의 심사결정이 내려지면 한국도핑방지위원회는 판정서를 선수측으로 공문 발송합니다.
  2. ∨ 불승인 시에는 불승인 사유가 함께 통지됩니다.

승인 시 선수 안내사항


[TUE 기간 만료]


  1. ∨모든 치료목적사용면책에는 승인기간이 있습니다.
  2. ∨치료목적사용면책은 승인된 기간 만료 시에 추가 통지 또는 그 밖의 형식상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만료됩니다.
  3. ∨계속적 약물사용이 필요한 경우 사용해야 하는 경우, 만료일 전에 새로운 TUE를 신청하여 승인 받아야 합니다. 이 경우, 신청서를 새로 작성하여야 하며, TUE 승인 시 제출한 자료 외 승인 기간 내 치료받은 자료를 제출하셔야 합니다.

[TUE 철회 또는 번복]


  1. ∨ 모든 TUE에는 승인기간이 있습니다.
  2. ∨ 선수가 TUE 승인 시에 TUE위원회에서 부과한 요구사항이나 조건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해당 TUE의 승인은 취소될 수 있습니다.
  3. ∨ TUE위원회는 판정 이후 승인 기준이 충족되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경우 해당 TUE의 승인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.

불승인 시 선수 안내사항



  1. ∨ TUE는 불승인 판정서와 판정 공문을 서면 발송합니다.
  2. ∨ 승인되지 않은 금지약물 또는 금지방법을 임의로 사용하는 경우 도핑방지규정위반으로 간주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TUE 결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, 해당 결정을 통지 받은 날부터 근무일 5일 이내에 한국도핑방지위원회에 재심의 요청 가능합니다.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, 재심의 요청 기한은 연장이 가능합니다.

  1. - 재심의 위원 구성: 1차 심사와 결정에 관여하지 않은 TUE 위원
  2. - 재심의 결정의 효력: 재심의 결정은 최종적이며, 그 즉시 효력이 발생함

담당자 안내

부서 및 이름
전화번호

잠시만 기다려 주세요.